발전계획

  • 교육방법의 개선
    현재 본 학과의 교과과정은 표준화 되고 전형적인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상당한 수준의 예비지식과 이미 이수한 과목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요구하는 면이 강다하.그러므로 본 학과는 효과적인 학습진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의 교육방법 개선안을 연구하고 있다.
  •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물리학의 여러 내용들은 그 기본골격이 수학으로 되어있는 수가 많다.이와같은 추상적 개념은 물론 그 수학의 언어를 잘 이해하면 쉽사리 파악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이들 개념들을 구체적인 형태로 보여줄 수 잇을 때 수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학과에서는 여러 가지 모델, demonstration용 실험 kit, Slide 등의 보조 자료를 다수 확보하여 이들 개념의 정립을 돕고자 한다.
  • 보강학습반의
    운영
    물리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이 모두 유사한 학습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데, 이 중 일부 학생들의 경우에는 전공 관련분야의 기초학업능력이 현저하게 뒤처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본 학과는 간단한 과정을 통하여 이들 학생들을 선별,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강학습반의 운영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상담시간 운영
    초급물리학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는 시간을 설정하고자한다. 현재 학생들이 학습중 발생하는 의문은 비공식적인 경로이기는 하지만 수시로 조교들을 통하여 해결하고 있는데, 이 채널을 공식화 하여 학생들의 어려운 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에 반영되도록 한다. 이 상담시간에는 조교나 교원이 지정된 장소에서 학생들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한 조언을 해 줄 것이다.
  • 컴퓨터 특활
    학과와 전산실에 비치된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익히기 위해 필요한 사전지식을 교육하기 위한 특별활동을 적극 장려한다. 이 활동은 고학년 중 혹은 저학녀에서라도 전산기능이있는 학생을 근로 장학생으롯 선발, 다른 학생에 대한 지도를 담당하게 한다. 한편 수업에서 부과하는 과제 중에는 이들 전산기의 도움을 얻어야 쉽게 해결되는 내용의 문제들을 포함하여 이들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강화한다.
  • 현장실습활동의
    강화
    물리학의 학습내용이 응용되는 산업체나 연구소 등을 방문, 견학하는 기회를 확대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긍지심을 제고시킨다.
  • 학생지도의 개선
    학생지도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하나는 학어베 관계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교생활 등에 관한 것이다.
  • 학습동기의
    강화
    학업에 관한점을 아펭서 언급한 교육방법과도 관련이 있는데, 투입한 노력대비 그 효율이 적은 본 학과의 성격상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의욕이 저하되기 쉽다.따라서 본 학과는 각 학생들이 각자의 능력에 어울리는 교과과정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여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 전공관련 일반교양
    학습의 권장
    본 학과는 전공과정에서 부여되는 과제물의 양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따라서 이 수업량을 소화해내기 위해서 학생들이 투입해야 하는 자습시간이 많아 전공 교양성격의 내용물을 접할 기회가 적다. 그러므로 천문학, 물리학사, 과학사상 등 유사한 내용의 응용학문 혹은 교양성격의 주제를 학생들이 선정하여 학습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필요가 발생하면 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 자치적 의사결정
    활동
    학교생활에 있어서는 원칙적으로 학생들의 자율성에 바탕을 두어 학생들이 학교 내외의 활동을 하도록 지도하고 이에 따른 각자의 책임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학생들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성의 강조 및 훈련은 비단 학교생활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앞으로 사회생활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지금도 시행하고 있지만, 모든 학생활동은 학교 수업과는 별대임을 학생에게 주지시켜서 학생들이 그들의행사로 말미암아 수업의 결손을 가져오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연구활성화
    현실적으로 교수들의 연구활동을 증진시키는 방안의 하나는 국내외 대학이나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확대,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방학동안의 짧은 방문을 이용할 수도 있으나, 원칙적으로 6개월~1년 정도의 장기 방문 연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고가의 실험장비를 본교에 설치하지 않아도 그러한 설비가 설치된 기관과의 협력연구를 통하여 실효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런데 이같은 장기 방문연구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강의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적정한 최소한의 교수증원이 따라야한다는 문제점은 안고 있다. 또한 앞으로 대학원 강좌가 늘어나는것에 대비하여 교수들ㅇ의 강의부담을 줄이고 충실한 강의를 위해 대학원 강의를 인전함 타대학 공동 개설하는 방안도 신중히 고려 해 볼 수 있다.이론물리학 분야의 연구활성화를 위한 전산망의 확충도 연구되고 있다. 현재의 인터넷 연결로도 춘천지역에 국한 된 정보수집의 한계를 크게 벗어나고 있어, 이 분야의 활동이 활발해 지고 있으며 고밀도의 정보교류가 예상되기 때문에 고속정보통신망의 필요가 증대 할 것이므로 이 분야에 대한 설비 투자를 촉하며, 필요가 발생하는 교수들을 위한 보조 전산설비들의 확보에 주력한다.우수한 대학원생들은 연구 보조인력으로 장래의 독립적인 연구자로서 그 중요성이 높다. 그러므로 본 학과의 연구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석사생을 유치하기 위한 정책적인 뒷받침을 할 수 있는 제도적 노력을 계속해야한다. 특히 연구장학금의 증액,우수한 취업, 진학 실적 등을 통하여 이들의 연구참여 의욕을 높이는 노력을 계속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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