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후진로

최첨단 산업기술의 국제경쟁력 강화

물리학은 자연현상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므로, 전체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한 졸업생이 택할 수 있는 진로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대별된다. 첫 번째는 대학원 진학으로 이어지는 전문가 양성의 과정이며, 다른 하나는 물리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학문적 우수성이 강조되는 물리학계에서는 실용적인 활용에의 비중을 작게 두는 경향이 있었으나, 물리학 전공자가 공헌할 수 있는 분야는 보통의 예상을 훨씬 넘는 영역에 걸치게 된다.

특히 물리학적인 지식을 직접 활용하는 분야보다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한 분야에서의 수요가 많이 창출되어 왔다.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해당 세부 전공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받아야 하며, 재학 기간 동안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초급 연구전문가로서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범국가적으로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정보통신, 우주항공, 신소재, 반도체 등의 최첨단 산업기술의 국제경쟁력 강화노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런 여러 응용과학기술 의 근본을 이루는 물리학 전공의 고급인력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상응하는 전문 교육을 받은 본 학과 졸업생들의 미래는 매우 유망하다 할 수 있다.
하단배경영역